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맞춤법

[알쏭달쏭 맞춤법] 할 수 있을 거야 vs 할 수 있을 꺼야 / 하늘을 나는 vs 하늘을 날으는 / 사겼다 vs 사귀었다

by 정돈된 하루 2020. 4. 1.
728x90
반응형

 

<알쏭달쏭 맞춤법>

 

 

알면 ~하는 맞춤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맞춤법은 은근히 헷갈리는 맞춤법 세 가지입니다.

 

할 수 있을 거야 vs 할 수 있을 꺼야 

 

하늘을 나는 vs 하늘을 날으는

 

사겼다 vs 사귀었다

 

꺼야꺼야 할 거야~🎵

노래가 왠지 생각나는 맞춤법인데요.

미래 예측을 하는 나타내는 [거야 / 꺼야] 

어떤 게 맞는 맞춤법일까요?

 

 

그다음은 하늘을 [나는 / 날으는] 맞춤법인데요.

'날다'에서 온 맞춤법인 것은 추측 가능한데요.

어떤 맞춤법이 정확할까요?

 

 

마지막으로 [사겼다 / 사귀었다] 맞춤법입니다.

발음은 거의 비슷한데 한쪽은 틀린 맞춤법이라고 합니다.

 

 

정답과 해설은 각각 사진 밑에 있으니

잠깐 생각해보신 후, 정답을 맞혀보세요!^^

 

 

 

곧 봄날이 올 거야 / 올 꺼야

 

 

첫 번째 문제, 할 수 있을 거야 vs 할 수 있을 꺼야 

 

정답은 바로!

'할 수 있을 거야 '입니다.

 

 

'할 수 있을 거야'는 발음은 [꺼]로 나지만, 표기는 ‘거’로 합니다.

관형사형 ‘-(으)ㄹ’ 뒤에 연결되는  ‘ㄱ, ㄷ, ㅂ, ㅅ, ㅈ’이 된소리로 나서, ‘있을 거야’의 ‘거’가 소리는 [꺼]로 나지만, 표기는 ‘거’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할 수 있을 거야'입니다.

 


 

이어서,

 번째 문제도 풀어볼까요?

 

 

하늘을 나는 vs  하늘을 날으는 

 

 

 

 

정답은 바로!

'하늘을 나는'입니다.

 

 

<문법 규칙>

 '날다'는 뒤에 'ㄴ'이 오면 받침 ㄹ이 탈락합니다.

그래서 [날다 > 나는]이 됩니다.

뒤에 자음 'ㄴ'이 왔는데도 받침 'ㄹ'이 탈락하지 않은 ‘날으는(X), 날은다(X)’는 틀린 표기입니다.

 

 

따라서 '하늘을 나는'이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이어서,

마지막 문제도 풀어볼까요?

 

사겼다 vs 사귀었다

 

 

우리 예전 겨울에 사겼어 / 사귀었어

 

 

정답은 바로!

'사귀었다'입니다.

 

 

그 이유는 '사귀다'는 어간에 과거의 '었'이 결합했기 때문에 '사귀었다'가 됩니다. 

이와 비슷한 예로 '바뀌다'가 있는데요.

이 단어 역시 과거형으로 '바꼈다'가 아니라 '바뀌었다'가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따라서 '사겼다'는 '사귀었다'의 틀린 표현입니다.

 

 

결론

할 수 있을 거야

하늘을 나는

사귀었다

올바른 맞춤법입니다.

 

 

다른 맞춤법도 확인해보세요^^

 

https://surasuralife.tistory.com/80?category=883108

 

[알쏭달쏭 맞춤법] 라면이 불다 vs 붇다 / 강물이 불다 vs 붇다

알쏭달쏭 맞춤법 알면 오~하는 맞춤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맞춤법은 두 가지입니다. 라면이 불다 vs 붇다 강물이 불다 / 붇다 여러분의 라면 취향은 무엇인가요? 꼬들파, 약간 꼬들파, 익힌 파,..

surasuralife.tistory.com

https://surasuralife.tistory.com/79?category=883108

 

[알쏭달쏭 맞춤법] 허구헌 날 vs 허구한 날 / 껍데기 vs 껍떼기

알쏭달쏭 맞춤법 알면 오~하는 맞춤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맞춤법은 두 가지입니다. 허구헌 날 vs 허구한 날 껍데기 vs 껍떼기 허구헌 날 / 허구한 날 이 단어 뒤에 잔소리가 들려오는 것 같은..

surasuralife.tistory.com

https://surasuralife.tistory.com/78?category=883108

 

[알쏭달쏭 맞춤법] 빨대를 꽂다 vs 꼽다 / 승락 vs 승낙

알쏭달쏭 맞춤법 알면 오~하는 맞춤법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맞춤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빨대를 꽂다 vs 꼽다 승락 vs 승낙 현대인들은 카페에서 자주 커피나 음료를 마시곤 하는데요. 테이크아웃..

surasura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