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기

[유튜브 클립 추천 / 인간관계]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라 그러면 인간관계는 저절로 풀린다

by 정돈된 하루 2022. 12. 7.
728x90
반응형

 

 

손절할 사람을 결정하는 세 가지 기준 - 문요한 정신과 의사

 

 

 

* 경계해야할 사람

- 내가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고 자꾸 가르치려 드는 사람

- 나아가 자기가 조언, 충고한대로 따르지 않으면 화를 내는 사람

- 나를 존중하지 않고, 자꾸 내가 느끼는 감정을 부정함으로써 나를 위축시키는 사람

- 이로 인해 나는 나는 점점 이 사람에게 의존적으로 바뀌게 되고 내가 느끼는 모든 것을 의심하고 자책하기 시작

- 이런 사람과 있음으로 점점 고통은 심화하지만, 의존성이 너무 커져버려서 손절하기 점점 힘들어짐

 

 

* 좋은 도움 / 나쁜 도움 구분하기

- 당사자가 문제 해결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 좋은 도움

- 문제 해결에는 관계없는 도움은 나쁜 도움

- 나쁜 도움의 예)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행동

- 당사자의 문제(가사, 생활비 등)를 가족들이 대신 해결줌으로써 알코올 중독자들은 스스로가 해결해야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점점 의존의 늪으로 빠지게 된다. 가족들과 함께 악순환의 굴레에 빠짐.

 

 

* 인간관계 잘하는 방법

- 인간관계를 잘하려고 애쓰지 마라. 

- 그 시간과 에너지를 나의 취향, 취미, 관심사에 집중하자.

- 나의 세계가 구축이 되면 저절로 향기가 나고, 자연스럽게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다가오게 된다.

-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을 두고 생산적으로 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