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기

2023년 상반기 간호조무사 합격 발표 / 국비 간호조무사 과정의 단점

by 정돈된 하루 2023. 3. 28.
728x90
반응형

 

 

 

 

 

드디어 끝났다!

 

 

2022년 3월 7일부터 ~ 2023년 2월 28일까지 이론(740시간) + 실습(780시간) = 총 1520시간 과정이 끝났다.

국비로 하다보니, 정말 1분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게 되었는데 그래서 유달리 2022년 한해는 매우 시간을 다져서 촘촘히 보내게 됐다.

 

 

국비로 1년 과정을 마친 소감은... 국비는 아무나 못할 것 같다는 말을 하고 싶다^^..

내가 시간을 충분히 기울일 수 있는 사람만 국비로 간호조무사 따는 걸 추천한다.

매일매일 앱으로 입실, 퇴실 체크는 물론이고, 실습할 때 위에서 지시하는 툴대로 받아야되는 사인 도장 등등

생각보다 매일 신경써서 챙겨야할 것들이 많다.

 

 

거기다 국비 기간에는 돈도 벌 수 없다. 아마 정말 소액의 알바만 가능한 정도? 

그래서 시간도 에너지도 돈도 1년 동안 여유가 되는 사람만 국비로 간호조무사 과정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비는 전혀 유도리가 없다는 점! 꼭꼭 기억하길.

 

 

그리고 국비라고 해도 일부 자기 금액을 내야한다. 

내가 했을 때는 총 교육비용 약 300만원의 70만원 가까이 냈었음.국비는 비용이 일부 세이브 된다는 점 말고는 크게 장점이 없는것 같음^^...다시 돌아간다면 국비일지 자비일지 엄청 생각해보게 될 듯.

 

 

 

그래도 어쨌든!

2023년 3월 11일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을 마치고 3월 28일 오늘 합격 발표가 났다.

시험 당일 시험지도 가지고 갈 수 있고, 그 날 바로 정답이 나와서 가채점을 할 수는 있었지만 그래도 이렇게 합격! 땅땅 도장을 받으니까 비로서 이제 끝났다는 안심이 된다.

4월에 이제 자격증 받으면 끝인가?

 

 

 

4월 1일부터 바로 출근이라서 새삼 떨린다ㅎㅎㅎ

새로운 라이프가 시작되는 느낌이라 기대도 되면서 떨리면서 살짝도 걱정도 되는데ㅎㅎㅎ

뭐 어떻게든 캐세라세라 아니겠는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