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기

ENTJ-T 라서 그랬구나 (ENTJ-A, ENTJ-T 차이)

by 정돈된 하루 2022. 4. 17.
728x90
반응형

 

 

나의 소나무 mbti, ENTJ.

 

 

가끔 재미로 일년에 한 번씩 해보면 계속 ENTJ가 나왔다.

검사 결과가 그러하니 그런가보다- 하는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솔직히 있었다.

대부분의 검사가 다 그렇겠지만, 대부분 맞는 내용이 많았지만 몇 개는 나에게 들어맞지 않았다.

 

 

 

그런데 알고보니 entj도 2가지 종류로 나뉘는 것이 아닌가.

ENTJ-A

ENTJ-T

 

 

나는 보다시피 ENTJ-T형이다.

ENTJ-A형이 거의 완성형이라고 보고, T형은 뭐랄까 A형보다는 좋은 말로 하면 인간미가 있달까? ㅋㅋㅋㅋ

 

 

a형은 스트레스도 잘 받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그걸 추진력을 삼는 무서운 인간들이다 ㅋㅋㅋㅋ

거기에 비해 t형은 스트레스도 잘 받고, 스트레스가 일이나 선택에 영향을 받는다고 함.

 

 

a형은 사회성 눈치가 없다고 함. 

오로지 원칙, 효율을 따지기 때문에 철저히 감정을 배제한다고 한다.

자기 때문에 누군가 기분이 상했다는걸 인지도 못하고, 안다고 해도 개의치 않는다고 함 ㅋㅋㅋㅋㅋㅋ

그에 비해 t형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관심이 있고, 자기 때문에 감정이 상했다면 그걸 걱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한테 애정표현을 아끼지 않는다고 함. 

 

 

내가 entj를 생각했을때, 내가 왜 entj일까? 의문이 갔던 점이 바로 이 점이다.

보통 entj를 생각하면 entj-a형을 생각한다.

다른 사람 감정보다는 일의 추진이나 효율을 생각한다는 점에서.

근데 나는 아니거든. 걱정도 많고 다른 사람 감정 엄청 신경 쓰거든;;;

그래서 난 entj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검사 결과는 죽어도 entj가 나와서 이상했는데 이제야 의문이 풀림 ㅋㅋㅋㅋㅋ

 

 

t형 a형 이렇게 차이가 나는구나.

그래봤자 다른 mbti에 비해서는 냉혈한이겠지;; 

 

 

 

 

 

 

 

 

반응형


댓글